반응형
12개의 전략 메모: 100명의 머리를 이기는 짜릿한 전략 이야기 - 박종안 지음/흐름출판 |
목차
1장 큰아버지에게 도전장을 던지다
2장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주유소
3장 아버지의 못다 한 꿈
4장 쓰러져 가는 기찬산업
5장 이길 수 없다면 전쟁터를 바꿔라
6장 크레이지 아이디어가 넘치는 조직
7장 기찬산업, 위기를 맞다
8장 창조적 괴짜들을 키워라
9장 박람회, 절반의 성공
10장 한 번 승리한 전략은 반복 사용해서는 안 된다
'Dreams have no limits, Go further. 꿈에는 한계가 없다, 마음대로 꿈꾸어라.'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회사의 사업에서나 내 자신의 삶에서나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말을 참 많이 들었다.
특히나, 영업을 하는 입장으로써, 회사에서는 매해 영업전략을 수립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하지만, 막상 전략이라는 말 앞에 머리가 복잡해지고 어지러워진다.
그때,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와 집어 들었던 책이다.
처음에는 대부분의 경영서들이 그렇듯, 이 책도 그저 따분하고 지루하고 딱딱할 것이라는 예상만 하고, 책을 들었으나, 내용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마치 한 권의 소설을 읽어가는 느낌이랄까....전략의 '전'자도 모르던 평범한 중소기업의 말단직원이 얼떨결에 후계자 경쟁에 뛰어들어 진정한 CEO로 변신해 가는 과정속에 손자병법<孫子兵法>을 접목시키고, 병법의 저술가이자 2,500년 전의 인물인 (孫武)를 등장시키므로 소설적인 느낌을 더 가미시켰다.
딱딱할 수 있는 전략 경영서를 이야기로 풀어서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제 벤치마킹의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해. 이상적인 모델을 정하고 현재 조직을 진단한 후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델에 도달하는 방법을 찾고 실천해야 할 때야. 하지만 벤치마킹의 대상은 이미 우리 경쟁자에게도 같을 거야. 경쟁자와 같은 방법으로는 경쟁자를 이길수 없어."
"기존의 경영방식으로도 성공할 수 있겠지만 시대가 무섭게 바뀌고 있으니까. 변화하지 않고 기존의 경영방식을 고집한다면 당장의 성공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에 성공은 불가능 할거야."
"기존의 경영방식으로도 성공할 수 있겠지만 시대가 무섭게 바뀌고 있으니까. 변화하지 않고 기존의 경영방식을 고집한다면 당장의 성공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에 성공은 불가능 할거야."
(229 page 에서)
세상이 변하는 만큼 우리 스스로도 바뀌고,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고 얘기하며, 심지어 모든 사람이 참조하는 잭 웰치의 경영7원칙도 바뀌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12개의 전략 메모를 말하기 위해 많은 얘기를 언급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얘기를 단 하나의 키워드로 뽑자면, 바로 '창조경영'이다.
그리고, 창조경영을 위해서 창의(창조)력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조직의 운영법 및 리더쉽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창조경영을 위해서는 창조적인 인재를 키워야 하며, 창조적인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가 창조적인 조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쉽게 읽을 수 있지만, 많은 것을 얘기하고, 생각하게 만든다.
12개의 전략 메모에 대하여 하나하나 모든 것을 언급하기에는, 말하고 싶은 내용은 너무 많기에 그저 한 번 직접 읽어보시라 권할 뿐이다.
* 12개의 전략 메모
MEMO ① 전략은 전세를 읽는 데에서 나온다
MEMO ② 코끼리를 무너뜨린 델 컴퓨터
MEMO ③ 액자 속 슬로건은 실패한다
MEMO ④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은 알렉산더
MEMO ⑤ 창조적인 전략기획서를 쓰는 법
MEMO ⑥ 직원에게 열정을 불어넣는 법
MEMO ⑦ 협조형 리더가 되라
MEMO ⑧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SCAMPER
MEMO ⑨ 유능한 리더의 질문법
MEMO ⑩ 아이디어 100배 늘리는 법
MEMO ⑪ 창의성을 발휘하는 풍수 인테리어
MEMO ⑫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를 심어라
MEMO ① 전략은 전세를 읽는 데에서 나온다
MEMO ② 코끼리를 무너뜨린 델 컴퓨터
MEMO ③ 액자 속 슬로건은 실패한다
MEMO ④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끊은 알렉산더
MEMO ⑤ 창조적인 전략기획서를 쓰는 법
MEMO ⑥ 직원에게 열정을 불어넣는 법
MEMO ⑦ 협조형 리더가 되라
MEMO ⑧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SCAMPER
MEMO ⑨ 유능한 리더의 질문법
MEMO ⑩ 아이디어 100배 늘리는 법
MEMO ⑪ 창의성을 발휘하는 풍수 인테리어
MEMO ⑫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를 심어라
책을 읽으면서, 우리 회사는 얼마나 창조적인가? 우리 사업부는? 그리고 내 자신은?
그리고, 나는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 자문해 본다. 하지만 떠오르는 건....(?)뿐...
내 스스로가 얼마나 전략없이 살고 있었는가 부끄러워진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책 읽는 사람들]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책 이야기' 에 소개된 책들 보기
반응형
'삽질리뷰 > 책(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건 위험해! (8) | 2009.06.02 |
---|---|
CEO도 반하는 평사원 리더 (2) | 2009.06.02 |
입소문의 기술 (2) | 2009.04.29 |
먼데이 모닝 리더십 (4) | 2009.04.23 |
부부로 산다는 것 (0) | 2009.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