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삽질


어젯 밤에 포스팅한 검색이 눈에 띄는 쇼핑몰 - VIZOOO.COM 에 이어 쇼핑몰 한곳을 더 알아볼까 한다.

얼마 전 다들 잘 알고 있는 종합쇼핑몰 d&shop 이 리뉴얼 오픈을 하였다.

[d&shop main]

첫 페이지부터 이전에 비해 변화된 모습이 보인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메뉴바에 보이는 <검색센터>가 눈에 띈다.
메뉴의 검색센터를 클릭해 보았다. (한 화면에 담기엔 스크롤의 압박이...그래서 화면을 쪼갰다.)

<검색센터>라 하여 별도의 메뉴를 둔 것도 참신했는데, 화면이 디스플레이 되는 순간, '오~' 하는 감탄사가 나온다.
먼저 태그 클라우드 부분에 바로 눈길을 주게되고, 아래에는 연령대별 실시간 검색어, 디앤샵 인기챠트, 그리고 키워드와 컬러를 결합한 검색도구가 눈에 들어온다.
화면을 보는 순간, 대형 쇼핑몰의 위력(인력, 자금 리소스 등에 있어서)을 느끼게 한다. 나름 고민도 준비도 많이 한 것 같은 느낌이다.
그리고 이어서 드는 생각...역시, 이제는 쇼핑몰에서 키워드 검색 만으로는 경쟁력을 갖기 어려워지는가 보다.

연령대별 실시간 검색어 부분에 Mouse Over를 하면 키워드에 해당하는 상품의 이미지와 간략한 소개가 디스플레이 된다.
(화면은 생략)

컬러 검색부분을 살펴보았다. 아래 화면은 키워드 및 컬러 등을 차례로 드래그 한 검색결과이다.

[운동화 키워드 드래그]

 

[빨간색 컬러 추가 드래그]

 

[나이키 키워드 추가 드래그]

 

[무료배송 추가 드래그]



나름 깔끔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물론, 몇개의 오류(?)로 보이는 결과 값이 있다 - 이는 상품소개에 '운동화'라는 키워드가 있을 것이다. 일종의 검색 정렬 시 랭킹처리 부분에 문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어서 위 화면 옆에 있는 또다른 컬러 검색부분에서 몇가지 컬러를 클릭해 보았다.
 
 
 


색깔에 맞는 상품을 미리 정의되어 있는대로 추천해주는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통합검색 결과가 궁금했다. 아래의 화면은 '가방'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이다. (역시 스크롤 문제로, 화면을 쪼갰다.)

다양한 컬렉션으로 통합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통합검색 결과 화면에서도 컬러 등으로 추가 검색이 가능하다.

이번 리뉴얼 오픈에 있어서, 최소한 검색부분 만큼은 d&shop 에서 많은 고민과 준비를 한 흔적이 보인다.
타 쇼핑몰 등에서도 이번 디앤샵의 리뉴얼 오픈에서 보여주는 기능 등을 눈여겨 보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다.
아마도 향후 많은 쇼핑몰들이 (특히, 기존의 대형 쇼핑몰) 디앤샵을 벤치마킹하지 않을까 생각되며...
결국, 쇼핑몰 검색에 있어서 이미지(컬러) 검색이 앞으로 쇼핑몰의 대세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는, 앞서 소개한 VIZOOO 나 Lookey 와 같은 중소 쇼핑몰들이 넘어야 할 큰 산이 될 것이다.
아무래도 대형쇼핑몰들의 막강한 자금력과 인원 동원력은 이들을 위협하는 커다란 장벽임이 틀림없어 보인다.

Comment +2

  • 소형쇼핑몰이 대형 쇼핑몰을 따라가기는 솔직히 무리죠....결국 대형 쇼핑몰과 차별화해야한다는 것 이건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인데....요즘같은 불황에서는 그것도 힘들죠....불황이나 경기가 어려워질 수록 사람들은 대형쇼핑몰을 선호하게 되고 자금력이 취약한 소형 쇼핑몰은 무너지기 쉬우니까요...게다가 인터넷쇼핑의 특성이 한번 선점당한 시장을 빼앗기도 어렵고....에고~.

    • 말씀하신대로 차별화가 필요한데, 막상 차별화를 시켜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똑같이 만들어 놓으니까요...

      그리고, 선점이라는 것도.. 브랜드 파워도 중요하긴 한 것 같아요..

      오픈마켓의 경우 GSe스토어, CJ의 엠플 등도 모두 옥션과 지마켓의 아성에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고 말았으니까요...

티스토리 툴바